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이란, 갑작스러운 혼란에 빠진 이유

     

    지난 19일(현지 시간), 라이시 이란 대통령이 탑승한 헬기가 추락하면서 그가 목숨을 잃었습니다. 라이시 대통령의 갑작스러운 사망 소식에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데요, 이로 인해 국제 정세와 이란의 정치 상황이 큰 변화의 기로에 서 있습니다. 라이시 대통령이 누구인지, 그의 사망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리해봤습니다.

     

     

     

     

    헬기사고로 사망한 라이시 대통령은 누구인가?

    라이시 대통령은 이란에서 최고 권력자인 '최고지도자'에 이은 권력 서열 2위 인물이었습니다. 이란은 이슬람교를 국교로 삼고 있으며, 최고지도자는 종교뿐만 아니라 군사, 외교, 재정 등 모든 분야를 지휘합니다. 라이시는 다음 최고지도자 후보로 평가받고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강경한 보수파 성직자 출신: 라이시는 성직자 출신으로 성차별과 사형을 지지하고, 이스라엘과 미국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취했습니다. 검사로 재직 시절, 반대 세력을 수천 명 사형시키며 ‘테헤란의 도살자’라는 별명을 얻었습니다. 최근 이스라엘이 시리아 주재 이란 영사관을 폭격하자 즉각 반격을 지휘했으며, 2022년 히잡 반대 시위를 강경 진압했습니다. 이슬람 지식과 정치 경력을 두루 갖춘 그는 사실상 ‘다음 최고지도자’로 확정된 인물로 평가받고 있었습니다.

     

    라이시의 사망으로 국제 정세에 미치는 영향은?

    라이시의 사망은 특히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상황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란은 중동 국가들 중 이스라엘과 미국에 대해 가장 강경한 입장을 취해왔습니다.

    현재 상황 및 향후 전망와 위기 이슈

    사고에 대한 미국 책임설의 부각

    헬기 추락 원인을 미국의 책임으로 보는 시각이 있습니다. 사고 헬기가 미국제였고, 미국의 제재로 인해 수리 부품을 구하기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이를 구실로 이란의 우방국들이 도발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큰 변화 없을 것: 이란의 실질적인 권력은 최고지도자에게 있기 때문에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하메네이 최고지도자는 TV 연설을 통해 "국정 운영에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란의 향후 정치 전망

    이란 헌법에 따라 6월 28일에 새로운 대통령을 뽑게 되는데, 라이시 대통령에 불만을 품은 국민들의 분노가 표출될 가능성이 크다. 미국의 제재와 30%가 넘는 물가 상승으로 국민들의 생활이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2022년 히잡 반대 시위 때의 강경 진압도 여전히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걸로 파악되고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다음 최고지도자이다. 하메네이 최고지도자는 85세로, 다음 최고지도자 후보로 평가받던 라이시의 사망 이후 ‘누가 뒤를 이을 것인가’가 주요 쟁점이 되고 있다. 하메네이의 아들이 유력 후보로 거론되지만, 권력 세습 논란이 커서 만약 그가 최고지도자로 뽑히면 큰 혼란이 예상된다. 이러한 혼란을 잠재우기 위해 다양한 인물들이 후보로 거론되고 있지만, 최종 후보 선정 과정에서 현재 최고지도자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이란의 강경한 정치 성향은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유세하다.


    반응형